[법무법인 더프라임] 동업자가 고소한 사건 특정경제범죄법위반(사기) 사건 불송치 도출

바로가기
전화상담
전화상담
카톡상담
온라인상담

[법무법인 더프라임] 동업자가 고소한 사건 특정경제범죄법위반(사기) 사건 불송치 도출

사건 담당 변호사
신원재
대표변호사
김진배
파트너변호사
이인석
파트너변호사
장세훈
파트너변호사
문세진
변호사
백송화
변호사
신은철
변호사
윤승환 변호사
윤승환
변호사
사건명
결과
목차

사안의 개요

부동산개발업체를 운영하는 의뢰인은, 수년간 동업하던 동업자로부터 특정경제범죄법위반(사기), 업무상배임, 사문서위조 및 동행사 혐의로 고소 당하였습니다.

고소장에 첨부된 자료들은 대부분 의뢰인이 운영하는 회사의 내부 자료들이었기에 수사기관이 이를 믿고 고소인의 주장을 사실로 오인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성공 포인트

의뢰인과 상담한 결과, 사실관계를 구체적으로 들여다 볼 경우 고소인의 주장이 실상은 아무런 근거가 없는 것임에도,

수사기관이 고소장에 원용된 자료만을 믿고 강한 선입견을 가질 경우 송치 후 기소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았습니다.

따라서 수사기관에 고소 범죄사실과 관련된 배경 사실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사안이었습니다.

그러나 수년 간의 동업 과정에서 누적된 복잡한 사실관계와 동업 파기 이후 동업자와 다툰 과정을 수사기관에 설명하는 것이 굉장히 까다로웠습니다.

이에, 수사기관 근무 경험을 살려, 의뢰인이 제출하고자 하는 방대한 자료 중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아야 담당 수사관이 사안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를 분석한 후,

이를 토대로  의뢰인에게 유리한 사실관계에 대한 수사가 외면되지 않도록  수사관을 설득하였습니다.

결국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하여 불송치 결정을 내렸고, 검찰도 재수사요청 없이 경찰에 사건 기록을 반환하였습니다.

 

마치며

이 사건에서는, 의뢰인이 수사기관으로부터 혐의없음 판단을 받는 것도 중요하였지만,

그러한 판단을 받기까지의 지난한 과정이 의뢰인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변호인이 수사경험을 토대로 의뢰인이 최소한의 노력으로 불안한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사건을 풀어나갔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는 사안이었습니다.